무스은 알래스카에서 카메라 세례를 가장 많이 받는 야생동물로, 엄청나게 큰 몸집으로 보는 이들을 놀라게 합니다. 다 큰 수컷의 몸무게는 726kg, 신장은 198cm정도입니다. 새끼는 출생 하루 만에 설 수 있지만, 가늘고 길다란 다리가 무척 위태로워 보입니다. 갓난 새끼의 몸무게는 14kg 정도이고 생후 5개월 안에 136kg넘게까지 늘어납니다. 무스는 사슴과 동물 가운데 몸집이 가장 크며, 특히 알래스카에 분포하는 무스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몸집을 자랑합니다. 수컷이 10살 무렵에 가장 커지며, 무스의 평균 수명은 16세입니다.

분포 지역

무스는 주로 알래스카, 캐나다, 북유럽에 분포합니다. 알래스카에서는 내수로 지역부터 북극권의 코빌 강 유역에 서식합니다. 산불을 놓은 자리에 부드러운 버드나무와 관목이 새로 자라나면 무스가 살기에 적당한 환경이 됩니다. 수목한계선 주변의 고원지대를 비롯해 사우스센트럴 및 내륙 지역의 주요 강 유역에서도 발견됩니다. 아울러 앵커리지 와 페어뱅크스 같은 대도시에서도 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출현 시기

무스는 일년 내내 발견됩니다. 겨울철 도시 지역에서 흔히 눈에 띄는데, 나뭇가지와 잎들이 억세지고 온통 눈으로 뒤덮인 숲에서 겨울을 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래스카의 긴 겨울을 보내는 동안 몸집이 크게 줄어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름에는 먹이감을 찾아 분주히 움직이며 다가오는 겨울에 대비해 체력을 비축해둡니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to analyze traffic and customize content on this site.
By clicking OK and using this website you are agreeing to our privacy policy regarding the use of cookies.

OK